🌱 오늘의 주제 : 선형 자료 구조와 비선형 자료 구조
🌱 선형 자료 구조 - Array vs Linked List
Array
가장 기본적인 자료구조인 Array 자료구조는, 논리적 저장 순서와 물리적 저장 순서가 일치한다. 따라서 인덱스(index)로 해당 원소(element)에 접근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찾고자 하는 원소의 인덱스 값을 알고 있으면 Big-O(1)에 해당 원소로 접근할 수 있다. 즉 random access 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삭제 또는 삽입의 과정에서는 해당 원소에 접근하여 작업을 완료한 뒤(O(1)), 또 한 가지의 작업을 추가적으로 해줘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린다. 만약 배열의 원소 중 어느 원소를 삭제했다고 했을 때, 배열의 연속적인 특징이 깨지게 된다. 즉 빈 공간이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삭제한 원소보다 큰 인덱스를 갖는 원소들을 shift해줘야 하는 비용(cost)이 발생하고 이 경우의 시간 복잡도는 O(n)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Array 자료구조에서 삭제 기능에 대한 time complexity 의 worst case 는 O(n)이 된다.
삽입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첫번째 자리에 새로운 원소를 추가하고자 한다면 모든 원소들의 인덱스를 1 씩 shift 해줘야 하므로 이 경우도 O(n)의 시간을 요구하게 된다.
Linked List
이 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자료구조가 linked list 이다. 각각의 원소들은 자기 자신 다음에 어떤 원소인지만을 기억하고 있다. 따라서 이 부분만 다른 값으로 바꿔주면 삭제와 삽입을 O(1) 만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Linked List 역시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원하는 위치에 삽입을 하고자 하면 원하는 위치를 Search 과정에 있어서 첫번째 원소부터 다 확인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Array 와는 달리 논리적 저장 순서와 물리적 저장 순서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단 삽입하고 정렬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 과정 때문에, 어떠한 원소를 삭제 또는 추가하고자 했을 때, 그 원소를 찾기 위해서 O(n)의 시간이 추가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결국 linked list 자료구조는 search 에도 O(n)의 time complexity 를 갖고, 삽입, 삭제에 대해서도 O(n)의 time complexity 를 갖는다. 그렇다고 해서 아주 쓸모없는 자료구조는 아니기에, 우리가 학습하는 것이다. 이 Linked List 는 Tree 구조의 근간이 되는 자료구조이며, Tree 에서 사용되었을 때 그 유용성이 드러난다.
🌱 선형 자료 구조 - Stack and Queue
Stack
선형 자료구조의 일종으로 Last In First Out (LIFO) - 나중에 들어간 원소가 먼저 나온다. 또는 First In Last Out (FILO) - 먼저 들어간 원소가 나중에 나온다. 이것은 Stack 의 가장 큰 특징이다. 차곡차곡 쌓이는 구조로 먼저 Stack 에 들어가게 된 원소는 맨 바닥에 깔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늦게 들어간 녀석들은 그 위에 쌓이게 되고 호출 시 가장 위에 있는 녀석이 호출되는 구조이다.
Queue
선형 자료구조의 일종으로 First In First Out (FIFO). 즉, 먼저 들어간 놈이 먼저 나온다. Stack 과는 반대로 먼저 들어간 놈이 맨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먼저 나오게 되는 구조이다. 참고로 Java Collection 에서 Queue 는 인터페이스이다. 이를 구현하고 있는 Priority queue등을 사용할 수 있다.
🌱 비선형 자료 구조 - Tree
트리는 스택이나 큐와 같은 선형 구조가 아닌 비선형 자료구조이다. 트리는 계층적 관계(Hierarchical Relationship)을 표현하는 자료구조이다. 이 트리라는 자료구조는 표현에 집중한다. 무엇인가를 저장하고 꺼내야 한다는 사고에서 벗어나 트리라는 자료구조를 바라보자.
트리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들(용어)
- Node (노드) : 트리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요소를 의미한다.
- Edge (간선) : 트리를 구성하기 위해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는 선을 의미한다.
- Root Node (루트 노드) : 트리 구조에서 최상위에 있는 노드를 의미한다.
- Terminal Node ( = leaf Node, 단말 노드) : 하위에 다른 노드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노드를 의미한다.
- Internal Node (내부노드, 비단말 노드) : 단말 노드를 제외한 모든 노드로 루트 노드를 포함한다.
🌱 이진 탐색 트리 - BST (Binary Search Tree)
이진 탐색 트리는 이진 트리의 일종이다. 단 이진 탐색 트리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규칙이 있다. 그리고 그 규칙은 특정 데이터의 위치를 찾는데 사용할 수 있다.
- 규칙 1. 이진 탐색 트리의 노드에 저장된 키는 유일하다.
- 규칙 2. 부모의 키가 왼쪽 자식 노드의 키보다 크다.
- 규칙 3. 부모의 키가 오른쪽 자식 노드의 키보다 작다.
- 규칙 4. 왼쪽과 오른쪽 서브트리도 이진 탐색 트리이다.
이진 탐색 트리의 탐색 연산은 O(log n)의 시간 복잡도를 갖는다. 사실 정확히 말하면 O(h)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다. 트리의 높이를 하나씩 더해갈수록 추가할 수 있는 노드의 수가 두 배씩 증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진 탐색 트리는 Skewed Tree(편향 트리)가 될 수 있다. 저장 순서에 따라 계속 한 쪽으로만 노드가 추가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탐색의 Worst Case 가 되고 시간 복잡도는 O(n)이 된다.
배열보다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며 데이터를 저장했지만 탐색에 필요한 시간 복잡도가 같게 되는 비효율적인 상황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Rebalancing 기법이 등장하였다. 균형을 잡기 위한 트리 구조의 재조정을 Rebalancing이라 한다. 이 기법을 구현한 트리에는 여러 종류가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하나가 뒤에서 살펴볼 Red-Black Tree이다.
🌱 힙 ( Binary Heap )
자료구조의 일종으로 Tree 의 형식을 하고 있으며, Tree 중에서도 배열에 기반한 Complete Binary Tree이다. 배열에 트리의 값들을 넣어줄 때, 0 번째는 건너뛰고 1 번 index 부터 루트노드가 시작된다. 이는 노드의 고유번호 값과 배열의 index 를 일치시켜 혼동을 줄이기 위함이다. 힙(Heap)에는 최대힙(max heap), 최소힙(min heap) 두 종류가 있다.
Max Heap이란, 각 노드의 값이 해당 children 의 값보다 크거나 같은 complete binary tree를 말한다. ( Min Heap 은 그 반대이다.)
Max Heap에서는 Root node 에 있는 값이 제일 크므로, 최대값을 찾는데 소요되는 연산의 time complexity 이 O(1)이다. 그리고 complete binary tree이기 때문에 배열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즉, random access 가 가능하다. Min heap 에서는 최소값을 찾는데 소요되는 연산의 time complexity 가 O(1)이다.) 하지만 heap 의 구조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거된 루트 노드를 대체할 다른 노드가 필요하다. 여기서 heap 은 맨 마지막 노드를 루트 노드로 대체시킨 후, 다시 heapify 과정을 거쳐 heap 구조를 유지한다. 이런 경우에는 결국 O(log n)의 시간복잡도로 최대값 또는 최소값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 레드 블랙 트리 ( Red Black Tree )
RBT(Red-Black Tree)는 균형 이진 탐색 트리 (BST) 를 기반으로하는 트리 형식의 자료구조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Red-Black Tree 에 데이터를 저장하게되면 Search, Insert, Delete 에 O(log n)의 시간 복잡도가 소요된다. 동일한 노드의 개수일 때, depth 를 최소화하여 시간 복잡도를 줄이는 것이 핵심 아이디어이다. 동일한 노드의 개수일 때, depth 가 최소가 되는 경우는 tree 가 complete binary tree 인 경우이다.
Red-Black Tree 의 정의
Red-Black Tree 는 다음의 성질들을 만족하는 BST 이다.
- 각 노드는 Red or Black이라는 색깔을 갖는다.
- Root node 의 색깔은 Black이다.
- 각 leaf node 는 black이다.
- 어떤 노드의 색깔이 red라면 두 개의 children 의 색깔은 모두 black 이다.
- 각 노드에 대해서 노드로부터 descendant leaves 까지의 단순 경로는 모두 같은 수의 black nodes 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해당 노드의 Black-Height라고 한다. cf) Black-Height: 노드 x 로부터 노드 x 를 포함하지 않은 leaf node 까지의 simple path 상에 있는 black nodes 들의 개수
Red-Black Tree 의 특징
- Binary Search Tree 이므로 BST 의 특징을 모두 갖는다.
- Root node 부터 leaf node 까지의 모든 경로 중 최소 경로와 최대 경로의 크기 비율은 2 보다 크지 않다. 이러한 상태를 balanced 상태라고 한다.
- 노드의 child 가 없을 경우 child 를 가리키는 포인터는 NIL 값을 저장한다. 이러한 NIL 들을 leaf node 로 간주한다.
🌱 해시 테이블 (Hash Table)
해시테이블은 (Key, Value) 데이터를 아주 빠르게 찾아낼 수 있는 자료구조입니다. 배열이 인덱스 번호로 O(1)만에 해당 위치의 값을 찾아낼 수 있는 것처럼 매우 큰 숫자 데이터나 문자열과 같이 임의의 길이를 가진 Key값을 고정된 작은 값으로 매핑하여 O(1)에 가까운 빠른속도로 찾을 수 있습니다.
# 참고
https://laboputer.github.io/ps/2017/10/03/hash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