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주제 : 디자인 패턴 (1)
🌱 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이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 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의미한다.
🌱 싱글톤 패턴
-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은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이다.
- 보통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한다.
- 하나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놓고 해당 인스터스를 다른 모듈들이 공유하며 사용하기 때문에 인스터스를 생성할 때 드는 비용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 의존성이 높아지는 단점도 있다.
🌱 싱글톤 패턴의 단점
- 싱글톤 패턴은 단위 테스트를 주로 하는 TDD(Test Driven Development)를 할 때 걸림돌이 된다.
- 싱글톤 패턴은 미리 생성된 하나의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구현하는 패턴이므로 각 테스트마다 '독립적인' 인스턴스를 만들기가 어렵다.
🌱 싱글톤 패턴의 단점 커버 - 의존성 주입
-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을 통해 모듈간의 결합을 조금 더 느슨하게 만들어 해결할 수 있다.
- 메인 모듈이 직접 다른 하위 모듈에 대한 의존성을 주기보다는 중간에 의존성 주입자가 이 부분을 가로채 메인 모듈이 '간접적'으로 의존성을 주입하는 방식이다. (디커플링이 된다)라고도 한다.
- 의존성 주입의 장점은 모듈들을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테스팅하기 쉽고 모듈 간의 관계들이 조금 더 명확해진다.
- 의존성 주입의 단점은 모듈들이 분리되므로 클래스 수가 늘어나 복잡성이 증가될 수 있으며 약간의 런타임 페널티가 생기기도 한다.
- 의존성 주입의 원칙은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서 어떠한 것도 가져오지 않아야 하며,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 팩토리 패턴
- 팩토리 패턴은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이다.
-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 생성 방식에 대해 전혀 알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유연성을 갖게 된다.
- 객체 생성 로직이 따로 떼어져 있기 때문에 코드를 리팩터링하더라도 한 곳만 고칠 수 있게 되니 유지 보수성이 증가된다.
🌱 전략 패턴
-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은 정책 패턴(policy pattern)이라고도 한다.
- 객체의 행위를 바꾸고 싶은 경우 '직접' 수정하지 않고 전략이라고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을 컨텍스트 안에서 바꿔주면서 상호 교체가 가능하게 만든 패턴이다.
- 예를 들어 물건을 살때,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제할 때 사용 된다.
🌱 옵저버 패턴
-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은 주체가 어떤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옵저버들에게 변화를 알려주는 패턴이다.
- 주체란 객체의 상태 변화를 보고 있는 관찰자이며, 옵저버들이랑 이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전달되는 메서드 등을 기반으로 '추가 변화 사항'이 생기는 객체들을 의미한다.
- 예시로 트위터가 있다.
- 옵저버 패턴은 주로 이벤트 기반 시스템에 사용하며 MVC(model - view - controller)패턴에도 사용된다.
🌱 프록시 패턴과 프록시 서버
- 프록시 패턴(proxy pattern)은 대상 객체에 접근하기 전 그 접근에 대한 흐름을 가로채 대상 객체 앞단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패턴이다.
- 객체의 속성, 변환 등을 보완하며 보안, 데이터 검증, 캐싱, 로깅에 사용된다.
🌱 프록시 서버
- 프록시 서버(proxy server)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통해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 할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 포록시 서버는 주로 nginx, ColudFlare가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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