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주제 : 변수 (variable)
🌱 변수(variable)란?
-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다.
- 변수 초기화란,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이다.
- 변수의 초기화는 대입 연산자'='를 이용한다.
🌱 변수의 명명규칙
- 식별자는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모든 이름이다.
1.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2. 예약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 된다.
4. 특수문자 '_'와 '$'만을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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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장 규칙>
5.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
6.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7.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한다.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_'로 구분한다.
🌱 변수의 타입
🌱 상수와 리터럴(constant & literal)
- 상수는 변수와 마찬가지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며 한번 값을 저장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
- 변수 타입 앞에 final를 붙인다.
- 리터럴의 타입이 달라도 저장범위가 넓은 타입에 좁은 타입의 값을 저장하는 것은 허용된다.
int i = 'A'; // OK. 문자 A 유니코드의 65가 변수 i에 저장된다.
long i = 123; // OK. int보다 long타입이 더 범위가 넓다.
double d = 3.14f; // OK. float보다 double타입이 더 범위가 넓다.
🌱 문자 리터럴과 문자열 리터럴
- 'A'와 같이 작은 따옴표로 문자 하나를 감싼 것을 '문자 리터럴'이라고 한다.
- 두 문자 이상은 큰따옴표로 감싸야 하며 '문자열 리터럴'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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